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비상선언 결말 해석 3가지 정리!

by 지금필요한것 2022. 9. 8.

비상선언-대표이미지

영화 비상선언 결말 해석

호불호 있는 영화

영화 <비상선언>은 아쉽게도 관람객 200만 명에 그쳤고, 평점도 저조함을 보였다. 한재림 감독은 이전에 영화 <관상>, <더킹>과 같은 대작을 만들어 냈지만, 이번 영화는 쪽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손익분기점 500만 명인데 그에 한참 못 미치는 200만 명이고, 관람객의 냉혹한 평가까지 이 모든 게 감독의 시나리오에 문제가 많았다는 게 일반적인 평이다. 

<비상선언> 정보

  • 개봉일 : 2022.08.03
  • 장르 : 드라마, 재난, 스릴러
  • 감독 : 한재림
  • 출연진 :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김소진, 박해준
  • 상영 등급 : 12세 관람가
  • 평점 : 6.48
  • 러닝타임 : 2시간 20분 / 140분

비상선언-포스터

 

영화 비상선언 결말 해석

1. 개연성 제로

 영화 평에서 "개연성이 없다" 혹은 "이건 너무 신파적(=눈물을 유발하는 다소 억지스러운)이다" 등의 악평이 많았다. 사실 <비상선언>은 국가 재난을 소재로 하기 때문에 이미 신파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영화 감기, 부산행 등 신파적인 요소가 있었다.) 하지만, 본 영화 비상선언은 그 요소가 지나치게 많아서, 보는 관객들이 불편해했을 가능성도 있었을 것 같다.

비상선언비상선언
비상선언

 

2. 임시완 연기

 임시완 연기가 우수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개인적인 소감은 임시완 연기가 어색하기 그지없었다. 사이코패스 역을 맡게 되었는데, 솔직히 외모가 훌륭해서 사이코패스와 같은 역할과는 매치가 잘 안 되었고, 둘째로 임시완의 첫 등장신에서 승무원과 나누는 대화에서 다소 과격한 대사는 "내가 사이코패스다"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이었다. 이런 방식과는 다르게, 영화 <추격자>에서 배우 "하정우"는 시청자가로 하여금, "하정우, 쟤가 사이코 패스다"라고 간접적으로 느끼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비상선언비상선언
비상선언-결말-해석

 

3. 영원한 우방국은 없다.

 영화에서 미국, 일본에게 각각 착륙 거절당하게 되고, 결국은 한국으로 향하게 되는데... 그러나 비행기는 부산을 향하지 않고 서울로 향하게 된다. 부산으로 가면 더 빠를 텐데, 왜 서울로 갔을까 하는 게 첫 번째로 의문점이고 두 번째로 이제는 한국에서도 착륙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여담으로, 지난 코로나가 처음 발발했을 때, 일본에서 "프린세스호" 하선(=배에서 내림)을 거부한 적이 있다.

비상선언
비상선언-결말-해석비상선언-결말-해석

 

4. 국민 청원 투표

 치료제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뉴스에 국민들은 동요하고, 비행기 착륙 반대 시위와 찬성 시위의 행렬이 서로 이어졌다. 하지만, 착륙 반대 시위가 더 많았으며 또한, 국민 투표에서도 반대가 더 많았다. 하지만, 송강호에게 투여한 치료제가 효과를 보이면서 전도연은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고 비행기 착륙을 강행하게 된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국민 청원 장면, 투표 장면을 보여주면서 조금 더 사실감을 꾀했던 것 같다.

영화-비상선언-결말-해석

 

5. 뉴스 MBC

 영화 <비상선언>에서는 MBC가 많이 등장하는데, 개인적으로는 MBC는 그렇게 좋은 방송사는 아니라 생각된다. 지나치게 정치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기에, 감독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일본 전투기가 본 비행기 "스카이 501"에 미사일을 쏘는 등 마지막에는 비행 투신을 보여주면서 제국적인 일본을 생각나게끔 하는 장면이 있었다.

영화-비상선언-결말-해석

 

6. 마지막 장면 결말 해석 3가지

 영화 마지막에는 비행기 생존자들의 파티, 국토부 장관 전도연의 청문회를 보여주면서 무사히 비행기가 착륙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송강호는 바이러스에 직접적인 노출로 인해서 의식이 온전치 못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영화-비상선언-결말-해석

이 마지막 파티 장면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베이지 컬러의 옷을 입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약간 천국에 있는 듯한 장면과 그에 반해 송강호는 반신불수(=병이나 사고로 반신이 마비)의 모습은 대조적인 장면이기도 하다.

영화-비상선언-결말-해석

이외에 여러 공감이 안 되는 장면들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들로 영화 성적이 저조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1) 지나치게 감정적인 장면을 유발하는 억지적이고 신파적인 요소.

2) 둘째로 감독이 관객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과하게 교육적이고 가르치려 드는 자세.

3) 마지막으로 반전 없는 해피엔딩.

 

이상 영화 <비상선언> 결말 해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