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해석, 최남라 : 절비 세상이 오는가?

by 지금필요한것 2022. 2. 23.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해석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해석, 최남라 : 절비 세상이 오는가?

2022년 시작부터 대단한 작품, "지금 우리 학교는"이 넷플릭스를 통해 개봉되고 아직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작성일 22년 2월 23일인데도 TOP3안에 들어가고 아직까지 흥행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과연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지금 우리 학교는"의 열기는 언제쯤 끝날지 기대가 됩니다.

 

  • 개봉 : 2022.01.28.
  • 등급 : 청불
  • 장르 : 스릴러
  • 국가 : 한국
  • 러닝타임 : 총 12부작, 편당 평균 50분, (총 11시간 7분)

등장인물 : 박지후(온조 역), 찬영(이청산 역), 조이현(최남라 역), 로몬(이수혁 역), 이유미(이나연 역). 

 

지금우리학교는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학교에서 과학선생(김병철)의 실험용 쥐로 인해서 학교 학생 전체가 좀비로 변한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다. 영화 부산역에서 보여준 방식과 유사하게, 좁은 공간에서의 인물들을 세세하게 연기하는 모습을 관객들이 느낄 수가 있어서 드라마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 영화는 11시간으로 꽤 긴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지루하지는 않았다. 다만 기존의 좀비 영화와 유사하게 흘러간다는 점에서 영화 결말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했다는 점이 약간 아쉽기도 했다.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해석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영화에서 줄곧 1등만 해오던 최남라, 지우학에서 그녀의 초반 컨셉이 대단했다고 생각한다. 그녀와 수혁이와의 러브신 역시 좀비 영화에서 잘 등장하지 않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좀비들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는 목표로 단합과 연합을 고집하지 않고, 인물들 간의 갈등을 지속적으로 유발해, 영화의 긴장감을 유지했다 

지금우리학교는 이나연

이유미(이나연 역)는 지우학에서 내가 아는 유일한 배우인데, 이유미의 탄탄한 연기와 반장 최남라의 갈등도 감초의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반장

친구들과 떨어져서 좀비의 길을 택한, 최남라는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의문점들을 해결해줬다. 절비의 모습으로 인간과 비슷한 모습을 가졌는데, 신체 능력은 인간보다 훨씬 우위에 있는 캐릭터이다. 최남라는 절비의 인생을 만족하고, 한 동안 못 본 친구들을 부르게 되면서, 시즌2를 예견하듯 영화는 끝이 난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은, 최남라 없이 온 친구들이 최남라가 살아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다시 학교를 찾아가 달라는 반장, 최남라를 보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최남라가 살아있다는 안도감과, 절비의 모습 이외의 색 다른 반전이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옥상에서 점프로 영화가 끝나면서 시즌2를 예고했지만, 뜨뜻미지근한 것 어쩔 수 없나 보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지금 우리 학교는 남라, 절비(?)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영화에서 절비(절반 좀비)가 나오게 되는데, 실은 "과학선생(김병철)의 아들"도 절비였고, "학폭 당한 여자" 뿐만 아니라 "귀남"이도 절비 였다. 절비가 된 사람의 특징은 신체능력이 일반 좀비들보다 우월했고 지능과 생각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했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최남라는 절비가 됐지만, 좀비의 특성인 피를 섭취하지 못해 배고픔으로 고통스러워했는데,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마지막 12화에서 친구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면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기로 한 것이다. 자기는 친구들과 같이 가면 "실험용 쥐"와 같은 취급을 받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자기의 선택이 옳았던 걸까? 마지막 최남라의 모습은 피부도 사람과 같이 변했고, 훨씬 더 좋은 모습으로 친구들 앞에 나타나는데...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또 왔다!, 나 같은 애들이 더 있더라고"

라는 멘트로 절비의 종족(?) 새로운 인간을 언급하기도 했다. 과학선생이 영화 초반에, 새로운 종족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마지막에 최남라의 멘트로 떡밥이 해결된듯하다.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지금우리학교는 최남라

 

지금 우리 학교는 후기, 리뷰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후기 1.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과 최남라 절비에 대해서 포스팅하고 있는데, 이외에 많은 떡밥들이 있었다. 예로 "양궁선수들과 반 친구들과의 만남"은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 "과연 이 두 팀이 서로 만날 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을 것이고, 옥상에서 SOS를 요청할 때, 이제는 학교에서 탈출에 성공해서, 학교 밖의 장소에서 좀비들의 확산하는 모습도 예상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무산돼서, 보는 나조차 답답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학교 밖을 탈출하는 부분은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나오지만, 조금 더 일찍 탈출해서 영화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학교라는 한정적인 공간에서 영상미가 약간 떨어지는 부분이 아쉬웠다.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후기 2. 

배우 이유미, 이나연 역할이 다소 아쉬웠다. 중반 친구들과의 타툼으로 인해서 교실 밖으로 혼자 나가는 모습에, 선생님도 따라서 나가게 되는데, 그 이후 오랜 회차 끝에 다시 나타난 이나연의 뒷 이야기가 나온다. 하지만, 영화의 큰 반전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선생의 역할도 다소 미흡했다. 이상한 꼰대(?) 같은 교훈적인 이야기를 몇 마디 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영화 흐름상 맥락이 맞지 않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후기 3. 

"지금 우리 학교는"의 최고의 주인공은 최남라역을 맡은 조이현이라고 생각된다. 영화에서 여러 큰 반전을 이끌어 내지 않았나 생각된다. 자기 자신을 컨트롤하는 일반 좀비 영화와는 다른 좀비를 등장시켜 흥미가 더 가미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영화 등장인물 모두, 연기는 어색함이 없을 정도로 무난했던 것 같다. 영화 지우학에서 시즌2에 대한 떡밥도 뿌려놨으니 시청자들의 반응으로 후속작 제작을 할지 말지 결정할 것 같다. 과연 절비의 세상이 오겠는가???

 

 

이상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해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지금 우리 학교는 평점 : 7.8점

반응형

댓글